문학은 현진건의 <운수좋은날>, <불>과 김유정의 <봄봄>, <만무방>, <소낙비>, 최서해의 <홍염>을 통하여 당시의 상류층과 하류층의 소설문학에서 보여 지는 사실주의 수용양상에 대해 고찰해 보도록 하겠다.
Ⅱ. 한국의 사실주의 고찰
1. 사실주의의 개념 및 발생 배경
사실주의에 대한 몇
운수좋은날」을 분석하였다.
, 아내에게 퍼붓는 욕설에 숨겨진 ‘언술의 아이러니’ 와 상식세계의 논리를 붕괴하는 ‘상황의 아이러니’ 이재선, <현진건 소설의 문학사적 위치>, 「한국단편소설연구」,일조각, 1975.
를 보여주고 있다.
1-1 도시 하층민의 비극적 삶
「운수좋은날」은 인력거꾼
현실의 음영을 '조선의 얼굴'이란 총체성으로 귀납해 놓고 있어서 리얼리스트로서의 면모를 잘 드러내고 있다. 한편 비교적 근대적 형태의 단편소설은 한국문학의 경우 1920년대에 와서야 그 본격적인 면모를 지니게 되는데, 특히 현진건은 간결성, 일관성, 통일성 등으로 단편적인 생의 단면을 효과적
운수좋은날', 'B 사감과 러브레터' 등이 있다. 명(明)과 암(暗), 정신 대 물질, 빈부의 대립 등 이원적 구성을 미적으로 소화하는 데 능하다. 그는 김동인, 염상섭과 함께 우리나라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라는 평가를 받으며, 사실주의문학의 개척자이다. 전기의 작품 세계는 1920년대 우리
운수좋은날>이 그 전환점이 된다. 제 2기에는 식민지사회를 통찰하고 그 구조적인 문제를 인식하여 탐구하는 작품들을 주로 썼다. 독특한 형식미학을 추구하는 그의 작품은 식민지사회 내면에 깔린 구조적인 문제, 즉 양극화된 계층, 물상화 된 성, 고향 상실의 고통, 허위와 폭력의 실상을 형상화 했다